깨알상식

[생활경제] 변기에 파리 모양이 왜 있을까? 넛지효과

나이스최돌 2022. 8. 5. 09:31
반응형

변기에 파리 모양이 왜 있을까? 넛지효과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단연 넛지(nudge) 효과에 대해 알고 있을 겁니다. 

넛지(nudge)는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는 뜻으로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세일러가 정의한 용어로 이것은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으로, "~ 하지 마시오, ~하시오"등과 같이 강요하는 것처럼 들려

오히려 타인에게 반감을 야기하는 행동 유도 방법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행항는 행동을

연구하여 자연스럽게 금지된 행동을 방지하고 원하는 행동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행동하는 이들 역시 강요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행한다는 느낌보다 자발적으로 행동한다는 점에서

거부감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넛지 효과 뜻

넛지(nudge)는 명령이나 지시 등 강압적인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홍보를 하여 선택을

가용하는 것이 아니라 옆구리를 슬쩍 꾹 찌르듯이 자연스럽게 개입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넞지효과를 마케팅에 활용하여 실제로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사례도 많이 접할 수 있다. 

또한 넛지 효과는 국내외 다양한 캠폐인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변기의 파리 그림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에서는 소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이 세균과 악취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고

어떤 실험을 진행 하였습니다. 공항 내 남자 소변기에 파리 모양의 스티커를 붙여서 소변의 방향이

파리를 향하게끔 한 것입니다. 효과가 과연 있었을까요? 실험은 대 성공이었습니다.

무려 80%에 가까운 악취가 사라졌고, 소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의 양이 감소하면서 청소비용

감소는 물론 청결도가 훨씬 깔끔해졌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넛지효과? 어떤 사례가 있을까?

 

어린이 보호구역 옐로 카펫

유치원, 학원, 초등학교 등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지정된 구역이

어린이 보호구역입니다. 이곳에서 눈에 띄는 넛지 효과 사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옐로 카펫

입니다. 옐로 카펫이란 바닥과 벽을 노랗게 페인트로 칠해 놓은 횡당보도 대기 구역을 말합니다.

어린이들이 옐로카펫 안에 있으면 운전자 입자에서는 더 발견하기가 쉽고, 어린이들도 그만큼

더 안전할 수 있다는 취지입니다. 

 

미국 나이키 농구골대 모양의 쓰레기통

나이키는 미국 어느 지역에 농구골대 모양의 쓰레기통을 도입, 쓰레기 수거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이처럼 올바르게 이용하는 넛지효과는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의 사례에서처럼 다양한 기업과 기관, 그리고 정부에서는 사람들이 잘못된 선택에서 벗어나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돕는 일에 이처럼 "넛지"를 활용하고 있다.

 

생활 속 "넛지 효과" 마케팅

마트 계산대에서 계산하려고 기다릴 때 근처 진열대에 있는 사탕과 껌 그리고 초콜릿으로
손이 갔던 적이 있으신가요? 

 

대형마트의 매장 입구 가까이에는 항상 계절 과일이 전시되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여름에 수박이 진열되어 있으며 매미 소리와 파도소리를 들려줍니다. 
항상 첫 번째는 담는 것은 수박이 아닌가요?

 

과거 한 대형마트에서 기저귀 매대 주변에 맥주를 진열해 대박을 터뜨린 적이 있습니다.
기저귀는 부피가 커서 보통 아빠들이 많이 가지러 가게 됩니다. 아빠들은 자연스럽게
기저귀와 맥주를 같이 카트에 담게 됩니다.

 

그밖에 우유와 시리얼, 생선회 초장, 삼겹살 쌈장 - 야채 등, 라면 양은냄비와 같이
매대에 배치를 해서 매출 상승효과를 얻습니다.

 

 

소비자의 피해 "다크 넛지"

반면 넛지 효과를 악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기업이 판매를 원하는 제품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하여 불필요한 소비를 유도합니다.

또한 무료로 제공하던 서비스를 별도의 고지 없이 유료 전환하거나 해지를 어렵게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기업이 이익을 취하기 위해 소비자의 비합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는 행태를

"다크 넛지"라고 합니다.

 

긍정적인 효과를 내기도 하지만 악용되는 넛지 효과 사회 다방면에 넛지 효과의

선한 영향력이 닿기를 기대하며, 다크 넛지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필요한 시점입니다.

 

 

 

반응형